교육안내

코디네이터

병원 코디네이터란?

대다수의 병·의원에서 진료 성사를 위한 상담은 병원의 매출 및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병·의원에서의 상담 업무를 수행하는 상담실장의 역량에 따라 병·의원의 성패가 좌우되게 됩니다. 본 교육과정은 효과적인 진료상담을 위한 고객 분석기법, 계약 성사를 위한 1:1상담기법, 시스템화 된 상담을 위한 상담메뉴얼 작성법, 상담 이후 지속적인 재 매출을 위한 사후 고객관리 기법 등 최근 급변하는 병원환경을 고려하여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고객 유형별/성향별 상담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과정입니다.

도입배경 및 기대효과

  • 도입배경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는 고객만족 중심의 경영을 하고자 하는 병·의원에서 의료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해 도입되었고, 병원 내에서 의료 외적 서비스와 관련된직무를 주로 담당하면서 고객서비스 전무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학습자 분석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턴는 21세기 여성 유망직종으로 20~30대 여성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입니다. 시장에서의 필요인력 수요 증대에 따라 병원 컨설팅 회사, 민간 서비스 교육기관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 양성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전문대학의 보건관련 서비스 관련학과에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대효과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업무와 의료진이 환자에게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병원 코디네이터 전망

  • 1 질적 서비스 향상으로 경쟁이 치열해진 보건/의료계 분야에서 코디네이터는 병원 업무 문화를 이끌어 나가는 또 다른 전문 인력으로서
    환자에게는 보다 더 적극적인 서비스와 환자가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진 진료 이전의 환자와 처음 대면하는 중요한 역할로서 병원의 얼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2 코디네이터는 병원 내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로 인식됨에 따라 결혼 유무와 나이 관계없이 활동할 수 있는 여성 전문직으로서 매우 각광받고 있으면서,
    다른 직업 어떤 어느 위치에 종사하든 매우 활용도 높은 직종이라 볼 수 있습니다.

  • 3 여성을 위한 여성 전용 클리닉, 의료계 컨설팅업체, 실버타운, 병원 서비스 강사 등 코디네이터로써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취업의 문이 열려 있으며,
    여성을 위한 여성 전용 클리닉, 의료계컨설팅업체, 실버타운, 병원 서비스 강사 등 코디네이터로써뿐만 아니라 모든 서비스업에서 중요한 위치로 두각 되고 있습니다.

병원 코디네이터 종류

  • 진료 코디네이터

    의사와 진료 팀간의 월환한 치료 중재, 치료계획 수립, 진료나 시술 후 환자 유의사항 전달이나 향후 진료 계획 설명

  • 상담 코디네이터

    진료 전, 후 상담과정에 대한 전체적 조망, 고객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과 치료 결정 유도

  • 리셉션 코디네이터

    수납과 예약업무, 전화응대와 상담, 대기실 환경정리 및 환자관리, 진료환자 안내

  • 마케딩 코디네이터

    의료계 시장조사와 고객분석을 통한 병원 내외부 홍보 마케팅 기획

  • 이미지 코디네이터

    병원 내외부 이미지 관리, Hospital Identity 확보를 위한 이미지 Design 작업

  • 통역 코디네이터

    외국인 환자 내원에 따른 치료의 전반적인 조망, 의료진과 고객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유도

  • 텔레마킹 코디네이터

    전화를 통한 지속적인 고객관리, 치료효과 측정 및 개선전략 도출, 고객 만족도 조사

  • 재무관련 코디네이터

    병원과 재무관리 세무관리 보험관리 연간 사업수입 계획과 실행 및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