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안내
병원 코디네이터란?
대다수의 병·의원에서 진료 성사를 위한 상담은 병원의 매출 및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병·의원에서의 상담 업무를 수행하는 상담실장의 역량에 따라 병·의원의 성패가 좌우되게 됩니다. 본 교육과정은 효과적인 진료상담을 위한 고객 분석기법, 계약 성사를 위한 1:1상담기법, 시스템화 된 상담을 위한 상담메뉴얼 작성법, 상담 이후 지속적인 재 매출을 위한 사후 고객관리 기법 등 최근 급변하는 병원환경을 고려하여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고객 유형별/성향별 상담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과정입니다.
도입배경 및 기대효과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는 고객만족 중심의 경영을 하고자 하는 병·의원에서 의료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해 도입되었고, 병원 내에서 의료 외적 서비스와 관련된직무를 주로 담당하면서 고객서비스 전무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턴는 21세기 여성 유망직종으로 20~30대 여성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입니다. 시장에서의 필요인력 수요 증대에 따라 병원 컨설팅 회사, 민간 서비스 교육기관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 양성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전문대학의 보건관련 서비스 관련학과에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대효과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업무와 의료진이 환자에게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병원 코디네이터 전망
1
질적 서비스 향상으로 경쟁이 치열해진 보건/의료계 분야에서 코디네이터는 병원 업무 문화를 이끌어 나가는 또 다른 전문 인력으로서
환자에게는 보다 더 적극적인 서비스와 환자가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진 진료 이전의 환자와 처음 대면하는 중요한 역할로서 병원의 얼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코디네이터는 병원 내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로 인식됨에 따라 결혼 유무와 나이 관계없이 활동할 수 있는 여성 전문직으로서 매우 각광받고 있으면서,
다른 직업 어떤 어느 위치에 종사하든 매우 활용도 높은 직종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여성을 위한 여성 전용 클리닉, 의료계 컨설팅업체, 실버타운, 병원 서비스 강사 등 코디네이터로써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취업의 문이 열려 있으며,
여성을 위한 여성 전용 클리닉, 의료계컨설팅업체, 실버타운, 병원 서비스 강사 등 코디네이터로써뿐만 아니라 모든 서비스업에서 중요한 위치로 두각 되고 있습니다.
병원 코디네이터 종류
진료 코디네이터
의사와 진료 팀간의 월환한 치료 중재, 치료계획 수립, 진료나 시술 후 환자 유의사항 전달이나 향후 진료 계획 설명
상담 코디네이터
진료 전, 후 상담과정에 대한 전체적 조망, 고객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과 치료 결정 유도
리셉션 코디네이터
수납과 예약업무, 전화응대와 상담, 대기실 환경정리 및 환자관리, 진료환자 안내
마케딩 코디네이터
의료계 시장조사와 고객분석을 통한 병원 내외부 홍보 마케팅 기획
이미지 코디네이터
병원 내외부 이미지 관리, Hospital Identity 확보를 위한 이미지 Design 작업
통역 코디네이터
외국인 환자 내원에 따른 치료의 전반적인 조망, 의료진과 고객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유도
텔레마킹 코디네이터
전화를 통한 지속적인 고객관리, 치료효과 측정 및 개선전략 도출, 고객 만족도 조사
재무관련 코디네이터
병원과 재무관리 세무관리 보험관리 연간 사업수입 계획과 실행 및 관리